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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CV 3.0 빌드 체험기
기존에 쓰던 OpenCV 버전이 2.1인데,
속도 개선도 좀 하고, 혹시 새로운 알고리즘도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이참에 3.0으로 업데이트해 보려고 한다.
OpenCV 3.0의 Pre-Built 버전은 VC11과 12용으로밖에 안나와 있어서,
사정상 VC2008을 써야 하는 나로써는
소스로부터 직접 빌드를 해야 한다.
그런데, 빌드 과정이 내게도 익숙하지 않은지라,
다음 사이트를 참고해서 한단계씩 진행해 나가고,
그 과정을 기록해 보려 한다.
* 참고 사이트 : http://docs.opencv.org/3.0-beta/doc/tutorials/introduction/windows_install/windows_install.html
- 다음 사이트로부터, 윈도우즈용 OpenCV를 다운로드한다.
- http://opencv.org/downloads.html
- 참고 사이트 내용대로, OpenCV를 빌드한다.
- 사전 준비 사항
- TBB : 병렬 처리를 통해 속도 향상 가능. Intel은 물론 AMD CPU에서도 사용 가능
IPP: 멀티 코어 시스템상에서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 통신 등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최적화해서 제공되는 라이브러리. OpenCV에 이미 포함되어 있으므로, 따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됨Intel ⓒ IPP Asynchronous C/C++는, 아직 IPP에 포함되지 않는 것 같으므로 건너뜀- Eigen : 선형대수를 위한 C++ 라이브러리
CUDA는, AMD에 적용할 수 없으므로 건너뜀OpenEXR은, HDR(High Dynamic Range)를 위한 작업에 사용되므로, 건너뜀OpenNI Framework는, Kinect와 같은 장치를 쓸 때 필요하므로, 건너뜀- 빌드를 위해, CMake를 Install한다.(CMake는, 크로스-플랫폼 빌드 도구이다.)
- Git 툴을 인스톨한다.(예:msysgit + TurtoiseGit)
- 어느 폴더에 다운로드 받을지를 정한 다음(예 : D:\OpenCV), 다음 주소의 내용을 Clone한다
- TBB를 다운로드한 다음, 압축 해제 후 특정 폴더(예 : D:\OpenCV/dep)에 넣어둔다.
- CMake(cmake-gui) 실행 후, OpenCV 소스폴더를 지정(예 : D:\OpenCV/Source)해 주고, 빌드용 파일이 저장될 폴더를 지정(예 : D:\OpenCV/Builds)해 준다.
- Configure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컴파일러를 지정하라는 대화상자가 뜨는데, 적절한 컴파일러(내 경우는 Visual Studio 9 2008)을 선택해 준다.
- 빌드 가능한 패키지들이 기본적으로 선택되어진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에 추가할 패키지를 선택하고, 다시 Configure 버튼을 누른다.
- 빌드 정보가 부족한 경우, 추가적인 정보를 입력할 수 있게 해당 필드가 빨갛게 하이라이트 되어서 나타난다(내 경우는, TBB의 INCLUDE폴더 경로). 해당 필드를 수동으로 입력해 준 다음, 다시 Configure버튼을 누른다. 이 과정을 빨간색 하이라이트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반복한다.
- Generate 버튼을 누르면, 빌드용 파일이 지정된 폴더에 저장된다.
- 해당 폴더로 가서, OpenCV.sln파일을 열면 VisualStudio에서 솔루션이 열린다. 이후로는, VisualStudio를 통해 빌드를 진행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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