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키움 OpenAPI를 이용해 SystemTrading 기능을 개발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일단, 개발환경을 뭘로 할지부터 갈팡질팡하였다.

키움 OpenAPI가 ActiveX형태로 제공되기에,

처음에는 HTML을 이용해서 구현하려 생각하였고,

그게 여의치 않게 느껴져서 Excel로 시도해보다가,

그것도 여의치 않아서, C#으로 결정하여 지금까지 개발 및 운영중이다.

키움에서 해당 서비스를 시작한지 1년도 채 되지 않기 때문에,

여러가지 자료가 부실하기 짝이 없었고

제공되는 ActiveX도 불안정한 것이 사실이었다.

매뉴얼에 나와 있지 않는 내용들이 많아서,

사소한 구현에도 굉장히 많은 시행착오를 하게 되었거,

그에 따라 시간도 많이 소요되었다.

그리고, 사정상 VisualStudio를 이용하지 않고 XamarineStudio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GUI Tool을 이용해 편하게 할 수 있는 일들도 어렵게 작업하게 되었다.

그래도 꼭 한번 만들어 보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포기하고 싶은 마음은 들지 않았다.

그리고 드디어, 키움이 제공하는 예제를 바탕으로 한 자동 주문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다.

하지만 그게 끝이 아니더라...

자동으로 주문하고 팔고 하다 보니, 매매 알고리즘을 잘못 세웠을 경우

자동반복적인 손실이 나오더라......

개발하면서 겪은 시행착오에 대해 더 많이 쓰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지금 되새겨봐야 그닥 재미도 없고 정작 중요한 것은 수익률을 높이는 것이라서,

생략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다만, 키움증권의 OpenAPI에 대한 서비스의 질이 지금보다 많이 좋아지면 좋겠다.

특히 매뉴얼 내용이 너무 부실한데, 많이 보완되어야 할 것 같다.


이제 수익을 내는 방법을 찾아보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