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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의 꽃이 마라톤이라면,

프로그래밍의 꽃은 게임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

게임은 프로그래밍의 여러 요소들 뿐 아니라

음악, 디자인과 같은 예술적인 요소까지도 포함하기 때문이다.

이제 게임은 AI와도 뗄래야 뗄 수 없는 관련을 가지고 있다.

아니, 이전부터 그래왔다.

 

이 책은, 두 가지 흥미로운 분야인 게임과 AI가

어떻게 서로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는지 알게 해주는 책이다.

게임은 AI를 연구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AI는 게임을 보다 재밌게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이 책에는 이에 대한 흥미로운 사례들이 많이 나온다.

 

AI에 대해서는, 대략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고 한다.

  • 내로 AI(Narrow AI) : 특정 과제에 특화된 AI
  • 제너럴 AI(General AI) : 인간 수준의 인지 및 학습능력, 이해력을 가지고 다양한 과제를 통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AI
  • 슈퍼 AI(Super AI) : 모든 분야에서 인간보다 뛰어난 AI

 

이 분류에 따르자면, 현재까지 개발된 AI는 모두 특정 과제에 특화된 AI, 즉 내로 AI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분류에 따르면, 게임에 들어가는 MiniMax, A*, MCTS(몬테카를로 트리 탐색) 및 여타 알고리즘도

내로 AI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게임에는 AI가 이전부터 사용되고 있었던 셈이다.

 

게임과 AI와의 관계는 다음과 같이 나누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 게임에 있어서의 AI
  • AI에 있어서의 게임

게임에 있어서의 AI는, 게임내 NPC의 움직임 등의 차원을 넘어서서

게임을 설계하고 레벨을 진화시키는 것까지도 바라볼 수 있게 한다.

AI에 있어서의 게임은, AI가 게임에 도전하면서

어느 정도까지 진보되었는지 확인하고 벤치마크하는 도구로 게임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율운행과 관련된 AI를 개발한다고 할 때,

매번 알고리즘을 개선할 때마다 차량을 만들어서 테스트하기에는

시간과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간다.

하지만 차량을 시물레이션하는 게임을 통한다면,

훨씬 빠르고 적은 비용으로 테스트를 할 수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자가 직접 경험담을 소개하기도 한다.

 

그리고, 위 두가지를 결합함으로써 인간의 지능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고,

그런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발전된 AI를 만들 수 있다.

이 책이 그 길을 안내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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